2022년 국제학술대회 <모래놀이치료에서 전이/역전이와 동시성 현상의 이해> 개최 |
오는 12월 3일, <모래놀이치료에서 전이/역전이와 동시성 현상의 이해>라는 주제로 국제학술대회가 개최됩니다. 여러분은 아마 작년 2021년 11월 27일 기조강연을 해주신 UCLA 데이비드 게펜 의과대학의 임상교수인 Allan N. Schore 박사의 애착외상과 뇌신경회로 발달을 주제로 한 “치료적 상호주관성과 놀이”라는 주제강연을 기억하실 것입니다. 이번 2022년 학술대회에서는 작년에 다루었던 ‘치료적 상호주관성’에 대해 더욱 심도깊게 다루게 될 것입니다. ‘애착관계에서 발생하는 무의식적 상호작용’ 즉, 치료자와 내담자 사이에 발생하는 우뇌간의 의사소통 및 동시성, 상호주관성에 대한 주제입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치료적 관계에서 일어나는 전이/역전이와 동시성(synchronicity)현상을 중심으로 관련 연구와 주제가 발표될 예정입니다. 시카고 융연구원의 융분석가인 Ken James 박사의 ‘물질로 드러나는 동시성 현상의 이해’를 시작으로 ‘신체적 상호주관성 경험’, ‘모래놀이치료에서의 신체적 공감’ 그리고 ‘모래놀이치료에서의 치료자-내담자 대뇌간 동시화 현상: 하이퍼스캐닝 연구’ 등이 발표됩니다. 이번 학술대회를 통해 학회원분들이 Jung의 가장 큰 공헌 중의 하나인 ‘동시성’과 더불어 전이/역전이에 대한 심오한 이해를 깊게 할 수 있는 귀중한 경험을 하게 되길 바랍니다. 구체적인 사항은 이후 다시 한 번 안내될 예정입니다. |
학회 회원 뿐 아니라 누구나 학회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동영상 강의를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현재 아래의 강의들을 시청하실 수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이미지를 클릭하거나 학회 홈페이지 ‘자료실>동영상 강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KCI 등재지 '상징과 모래놀이치료' 13권 1호 출판 |
* 이미지 클릭시 다운로드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 본 학회지는 국문과 영문이 동시 출판됩니다.
|
우리는 모래놀이치료를 통해 침묵 속에서 아이들의 무의식의 여정을 함께 합니다. 모래상자에서 보여주는 아이들의 잠재력은 아이들 스스로 지금의 어려움을 표현하거나 또는 극복해가는 자원이 됨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여기서는 다양한 어려움을 가지고 학교상담실(Wee class)을 방문하는 학생과 학부모, 교직원 등을 만나며 제가 느낀 몇 가지 경험을 나눠보고자 합니다.
복잡한 감정의 덩어리, 공허감 등으로 자해 행동을 하던 학생이 상담실에 온 적이 있습니다. 우리는 모래놀이치료를 진행했는데, 내담자가 만든 모래상자를 보는 순간 저는 어떤 위기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것은 내담자의 심리적 고통이 너무 커서 자살시도가 일어날지 모른다는 위기감이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모래놀이치료가 끝난 후 바로 담임교사와 학부모에게 조언을 해야했습니다. 학부모님께는 자녀가 위험한 행동을 할 수 있으니 혼자 두지 말고 옆에서 같이 있어주고 잘 보살펴달라는 부탁이었습니다. 그리고 담임선생님께는 학생을 좀 더 세심하게 관찰하고 살펴줄 것을 자문 해주었습니다. 그리고 몇 주 뒤, 내담자는 자살시도를 했습니다. 다행히 긴급구조를 통해 위기를 모면했지만 내담자에게도 또한 저에게도 너무나 힘든 시간이었습니다. 이후 학교 상담실에 다시 찾아온 내담자와 모래놀이치료를 진행했습니다. 폭풍이후 파도가 잔잔해지듯 다행히 모래상자에는 내담자의 정돈된 마음이나 또는 희망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리고 한참 지난 지금, 그 학생은 상담심리를 공부하는 대학생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제가 만났던 내담자 중에 잊을 수 없는 학생입니다.
그리고 또 한분 잊을 수 없는 분이 계신데, 그는 새로 부임한 교장선생님입니다. 교장선생님께서는 학교에 모래놀이치료실이 있다는 것에 신기함과 반가움을 표현해 주었습니다. 그리고 다음날 2대의 비행기 피규어와 컨테이너 같은 여러 개의 찻잔을 기증해 주었습니다. 그 이후 교장선생님은 모래놀이치료를 경험해보고싶다고 하셔서 모래놀이치료를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학교상담에서 협력자이자 지지자인 관리자를 만나는 것 또한 학교 상담자로서 중요한 경험임을 나누고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우리는 학생뿐만 아니라 교직원, 학부모 등 교육공동체 모두를 상담 대상으로 여기고 준비할 필요가 있음을 나누고 싶습니다. |
천안 청소년 꿈키운센터와 교육종료 청소년을 위한 멘토링 지원 프로그램 |
2021년부터 MOU를 맺고 업무협약을 진행해오던 천안청소년꿈키움센터와 교육종료 청소년을 위한 멘토링 지원 프로그램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위해 7월 7일 천안청소년꿈키움센터에서 멘토링 지원을 위한 위촉식을 통해 학회원 6명(이조은, 서민희, 윤성희, 한주희, 박은숙, 신혜영)이 멘토로 위촉되었습니다. 이들은 8월 말부터 교육 종료된 청소년을 대상으로 멘토로서 심리적 지원을 해 줄 예정입니다. 또한 천안청소년꿈키움센터는 우리 학회와의 지속적인 업무교류로 모래놀이치료실을 구축하고 초기 비행 청소년들에게 모래놀이치료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
2022년 상반기 온라인 세미나에 이어 하반기 온라인 세미나 진행 |
상반기에도 다양한 주제로 온라인 세미나가 진행되었습니다. '모래놀이치료자의 내담자 경험이해를 위한 융학파 예술기반접근 심화 사례', '상담자가 알아야할 이혼과정에서의 아동학대 발생배경과 사례' 그리고 '치료자의 신체감각적 공감을 위한 신체적 상호주관성 워크샵' 등 올해 학술대회와 연결될 수 있는 주제부터 국내 이혼과정에서 상담자의 역할에 대해 임상현장에서 치료자의 역할과 전문적 자질을 발전시킬 수 있는 다양한 주제들로 진행되었습니다.
하반기에도 온라인 세미나가 계속 됩니다. 하반기에는 '모래라는 물질을 심리치료에서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모래놀이치료에서 치료자의 우뇌와 내담자의 우뇌 사이의 신경생물학적 동시화(Synchronization) 하이퍼스캐닝 연구: 임상사례 및 임상연구 결과 발표'가 진행됩니다. 많은 참여 바랍니다. |
많은 학회원분들의 문의에 따라 2022년에는 하반기 자격시험도 실시됩니다. 자격시험은 이론시간이 충족되면 응시 가능합니다. 2022년 갱신심사 대상자는 ‘2017년 자격증 취득자(자격유효기간 2017년 ~ 2022년까지) 또는 한시적으로 자격유효기간을 연장했던 자’입니다. 아래의 일정은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일부 일정은 비대면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학회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